ArrayList
ArrayList는 컬렉션 프레임워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클래스다. Object를 이용해 순차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한다. 저장 공간이 없으면 동적으로 크기가 늘어난다. 새로운 배열을 만들어서 기존의 배열을 복사해 다시 저장한다.
public class ArrayList extends AbstractList
implements List, RandomAccess, Cloneable, java.io.Serializable {
...
transient Object[] elementData; //Object배열
...
}
ArrayList의 소스 일부다. elementData라는 이름의 Object[]를 멤버 변수로 선언해놨다. 따라서 ArrayList는 모든 타입의 객체를 담을 수 있다.
ArrayList의 메서드들
method | 설명 |
---|---|
ArrayList() | 크기가 10인 ArrayList를 생성 |
ArrayList(Collection c) | 주어진 컬렉션이 저장된 ArrayList를 생성 |
ArrayList(int initialCapacity) | 지정한 초기용량을 가지는 ArrayList 생성 |
boolean add(Object o) | 객체를 추가. 성공하면 true |
void add(int index, Object element) | 지정한 index에 element 추가 |
boolean addAll(Collection c) | 주어진 컬렉션의 모든 객체를 저장 |
boolean addAll(int index, Collecton c) | 지정한 index부터 주어진 컬렉션의 모든 객체를 저장 |
void clear() | ArrayList를 완전히 비운다 |
Object clone() | ArrayList를 복제 |
boolean contains(Object o) | 지정한 객체가 ArrayList에 포함 되어 있는지 확인 |
void ensureCapacity(int minCapacity) | ArrayList의 용량이 최소한 minCapacity가 되도록 한다. |
Object get(int index) | 지정한 index에 저장한 객체를 반환 |
int indexOf(Object o) | 지정한 객체가 저장된 위치를 찾아 반환한다. |
boolean isEmpty() | ArrayList가 비어있는지 확인한다. |
Iterator iterator() | ArrayList의 Iterator객체를 반환 |
int lastIndexOf(Object o) | 객체가 저장된 위치를 역방향으로 검색해서 반환 |
ListIterator listIterator() | ArrayList의 ListIterator를 반환 |
ListIterator listIterator(int index) | 지정한 위치부터 시작하는 ListIterator반환 |
Object remove(int index) | 지정한 위치에 있는 객체 제거 |
boolean remove(Object o) | 지정한 객체 제거 |
boolean removeAll(Collectionc) | 지정한 컬렉션에 저장된 것과 동일한 객체들을 ArrayList에서 제거 |
boolean retainAll(Collection c) | ArrayList에 저장된 객체 중, 주어진 컬렉션과 공통된 것들을 남기고 삭제 |
Ojbect set(int index, Object element) | 주어진 객체를 지정한 위치에 저장 |
int size() | 저장된 객체 개수 반환 |
void sort(Comparator c) | 지정한 정렬기준으로 정렬 |
List subList(int fromIndex, int toIndex) | from~to사이 저장된 객체 반환 |
Object[] toArray() | ArrayList에 저장된 모든 객체를 객체 배열로 반환 |
Object[] toArray(Object[] a) | ArrayList에 저장된 모든 객체를 객체배열에 담아 반환 |
void trimToSize() | 용량을 크기에 맞게 줄인다.(빈공간 없앤다.) |
다음은 Vector의 실행과정인데 ArrayList와 크게 다르지 않다.
package com.javaex.ch11;
import java.util.Vector;
public class VectorEx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ector vector = new Vector(5); //Capacity가 5인 Vector객체
vector.add("1");
vector.add("2");
vector.add("3");
print(vector);
vector.trimToSize(); //빈공간 없앤다.
System.out.println("============================AFTER trimToSize()");
print(vector);
vector.ensureCapacity(6);
System.out.println("============================after ensureCapacity(6)");
print(vector);
vector.setSize(7);
System.out.println("================================setSize(7)");
print(vector);
vector.clear();
System.out.println("==================================clear()");
print(vector);
}
static void print(Vector vector)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vector);
System.out.println("size : " + vector.size());
System.out.println("capacity : " + vector.capacity());
}
}
/*
결과 :
===============================================
[1, 2, 3]
size : 3
capacity : 5
============================AFTER trimToSize()
===============================================
[1, 2, 3]
size : 3
capacity : 3
============================after ensureCapacity(6)
===============================================
[1, 2, 3]
size : 3
capacity : 6
================================setSize(7)
===============================================
[1, 2, 3, null, null, null, null]
size : 7
capacity : 12
==================================clear()
===============================================
[]
size : 0
capacity : 12
*/
그림으로 진행 과정을 보면 이렇다.
- new Vector(5)
문자열 1,2,3을 저장한 후 상태는 이렇다.
2.vector.trimToSize()
배열은 크기를 변경할 수 없다. 따라서 새로운 배열을 생성해 변수 vector에 할당한다.
사용하지 않는 0x100은 가비지 컬렉터가 메모리에서 제거한다.
3.vector.ensureCapacity(6)
마찬가지로 새로운 객체를 생성해서 기존 내용0x200을 복사한. 그 다음 vector에 새로운 주소를 할당한다.
4.vector.size(7)
capacity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기존의 크기보다 2배 큰 배열을 만들어서 복사한다.
0x300과 연결이 끊기고 0x400에 연결된다.
5.vector.clean()
주소는 바뀌지 않고 모든 데이터를 지운다.
ArrayList나 Vector같은 배열 기반 자료구조는 데이터를 읽고 저장하는데 효율이 좋다. 그에 반해 용량을 늘려야 할 때는 새로운 배열을 생성하고, 기존의 배열을 복사하기 때문에 상당히 효율이 떨어진다. 애초에 데이터의 개수를 잘 고려해서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이 좋다.
LinkedList
배열은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자료구조다. 구조가 단순하고, 데이터를 읽어오는 시간access time이 가장 빠르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역시 단점도 있다.
크기를 변경할 수 없다.
위에서도 설명했다시피, 크기를 늘려야 할 때마다 새로 배열을 만들어서 기존의 데이터를 복사해야 하는 번거롭고 효율이 떨어지는 작업을 반복해야 한다.순차적이지 않은 데이터 추가, 삭제에 많은 시간을 소요한다.
배열 중간에 데이터를 추가한다면, 빈자리를 만들기 위해 그 뒷자리에 오는 모든 요소를 복사해서 뒤로 한 칸씩 옮겨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LinkedList라는 자료구조가 등장했다.
기존 배열은 데이터가 연속으로 존재하지만, LinkedList는 그렇지 않다. 연속적이지 않은 데이터를 연결Link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이미지 출처 : https://www.faceprep.in/data-structures/linked-list-vs-array/
LinkedList에서 중간에 저장된 데이터를 삭제할 경우, 자리 이동 없이 next node에 대한 참조만 바뀐다. 따라서 배열에 비해 속도가 빠르다.
다만, LinkedList는 단방향이기 때문에 다음 요소next node에 접근하는 것은 빠르지만, 이전 요소Prev node로 접근하는 것은 어렵다. 이 점을 보완하기 위해 이중 연결 리스트doubly linked list가 나왔다.
위 그림은 더블 링크드 리스트에서 접근성을 향상시킨 더블 써큘러 링크드 리스트doubly circular linked list다. 마지막 다음이 첫 번째 요소가 되고, 첫 번째 요소 이전이 마지막 요소가 되는 부분 말고는 더블 링크드 리스트와 다르지 않다. LinkedList의 낮은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이렇게 설계되었다.
LinkedList의 메서드
method | 설명 |
---|---|
LinkedList() | (생성자) |
LinkedList(Collection c) | 주어진 컬렉션을 포함하는 객체 생성 |
boolean add(Object o) | 지정한 객체를 LinkedList에 추가. |
boolean addAll(Collection c) | 주어진 컬렉션에 포함된 모든 요소를 추가 |
boolean addAll(int index, Collection c) | 지정한 index부터 주어진 컬렉션에 포함된 모든 요소 추가 |
void clear() | 모든 요소 삭제 |
boolean contains(Object o) | 지정한 객체를 포함하고 있다면 true |
boolean containsAll(Collecton c) | 지정한 컬렉션의 모든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면 true |
Object get(int index) | 지정한 index의 객체를 반환 |
int indexOf(Object o) | 지정한 객체가 저장된 위치를 반환 |
boolean isEmpty() | LinkedList가 비었다면 true |
Iterator iterator() | Iterator객체 반환 |
int lastIndexOf(Object o) | 지정한 객체의 index를 반환한다. |
Object remove(int index) | 지정한 index의 객체를 제거 |
boolean remove(int index) | 지정한 index의 객체를 제거 |
Object set(int index, Object element) | 지정한 index의 객체를 주어진 객체elemetn로 바꾼다. |
int size() | 객체의 개수를 반환 |
List subList(int fromIndex, int toIndex) | from~to사이에 있는 객체를 반환 |
Object[] toArray() | 저장된 객체를 배열로 반환 |
Object[] toArray(Object[] a) | 저장된 객체를 주어진 배열a에 저장하여 반환 |
Object element() | 첫 번째 요소를 반환 |
Object peek() | 첫 번째 요소를 반환 |
boolean offer(Object o) | 지정한 객체o를 LinkedList에 추가 |
Object poll() | 첫 번째 요소를 반환. 반환한 요소는 삭제된다. |
Object remove() | 첫 번째 요소를 삭제 |
void addFirst(Object o) | 맨 앞자리에 객체o를 추가 |
void addLast(Object o) | 맨 끝자리에 객체 추가 |
Iterator descendingIterator() | 역순으로 조회하기 위한 DesendingIterator반환 |
Object getFirst() | 첫 번째 요소를 반환 |
Object getList() | 마지막 요소를 반환 |
boolean offerFirst(Object o) | 맨 앞자리에 객체o를 추가 |
boolean offerLast(Object o) | 맨 뒷자리에 객체o를 추가 |
Object peekFirst() | 첫 번째 요소 반환 |
Object peekLast() | 마지막 요소 반환 |
Object pollFirst() | 첫 번째 요소 반환하면서 삭제 |
Object pollLast() | 마지막 요소 반환하면서 삭제 |
Object pop() | 첫 번째 요소를 삭제(==removeFirst()) |
void push(Object o) | 맨 앞자리에 객체o를 추가(addFirst()와 동일) |
Object removeFirst() | 첫 번째 요소 제거 |
Object removeLast() | 마지막 요소 제거 |
boolean removeFirstOccurrence(Object o) | 첫번째로 일치하는 객체 제거 |
boolean removeLastOccurrence(Object o) | 마지막으로 일치하는 객체 제거 |
ArrayList vs LinkedList
- 순차적으로 추가/삭제 하는 경우 ArrayList가 빠르다.
- 중간 데이터를 추가/삭제하는 경우 LinkedList가 빠르다.
Collection | Access time | 추가/삭제 | 비고 |
---|---|---|---|
ArrayList | 빠르다 | 느리다 | 순차적인 추가 삭제는 더 빠름 비효율적인 메모리 사용 |
LinkedList | 느리다 | 빠르다 | 데이터가 많을수록 접근성 떨어짐 |
데이터의 개수가 변하지 않는다면 ArrayList가 최상의 선택이다.
변경이 잦다면 LinkedList를 사용하는 것이 나은 선택이 될 것이다.
두 클래스를 조합해서 쓸 수도 있다.
/*처음 순차적으로 저장할 때 ArrayList 이용*/
ArrayList arraylist = new ArrayList(1000000);
for(int i=0; i<1000000;i++){
arraylist.add(i+"");
}
/*중간에 데이터를 넣는 작업을 할 때는 LinkedList로 옮겨서 작업하면
보다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다.*/
LinkedList linkedList = new LinkedList(arraylist);
for(int i=0; i<1000;i++) {
linkedList.add(500,"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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