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shMap
HashMap은 Hashtable의 페이스리프트 버전이다.
Map을 구현한 클래스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
- key, value를 묶어서 하나의 데이터entry로 저장한다.
- key는 유일unique해야 한다.
- value는 중복 가능
- 해싱hassing을 사용하므로 많은 양의 데이터를 검색할 때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
public class HashMap extends AbstractMap implements Map, Cloneable, Serializable {
transient Entry[] table;
...
...
/*HashMap의 내부클래스로 Entry가 정의 되어 있다.*/
static class Entry implements Map.Entry {
final Object key;
Object value;
...
}
}
HashMap의 소스 일부다. key와 value를 별개의 값이 아니라 내부클래스로 정의한 다음, 하나의 배열로 다루고 있다. 이것이 데이터의 무결성(integrity)적인 측면에서 더 좋은 방법이다.
HashMap의 메서드
method | 설명 |
---|---|
HashMap(int initialCapacity) | (생성자)지정한 값을 초기 용량으로 하는 객체 생성 |
HashMap(int initialCapacity, float loadFactor) | (생성자)지정한 초기 용량과 loadFactor를 가진 객체 생성 |
HashMap(Map m) | (생성자)지정한 Map의 모든 요소를 포함하는 객체 생성) |
void clear() | 모든 객체 삭제 |
Object clone() | 객체를 복사해서 반환 |
boolean containsKey(Object key) | 지정한 key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 |
boolean containsValue(Object value) | 지정한 value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 |
Set entrySet() | 지정한 키와 값을 엔트리(key+value)의 형태로 Set에 저장해서 반환 |
Object get(Object key) | 지정한 key의 매핑된 value를 반환. |
Object getOrDefault(Object key, Object defaultValue) | 지정한 key의 value를 반환. key를 못 찾으면 defaultValue로 지정한 객체를 반환 |
boolean isEmpty() | 객체가 비어있는지 확인 |
Set keySet() | 저장된 모든 key가 저장된 Set을 반환 |
Object put(Object key, Object value) | 지정한 key와 vlaue를 저장 |
void putAll(Map m) | 지정한 Map에 저장된 모든 요소를 저장 |
Object remove(Object key) | 지정한 key로 저장된 객체(key+value) 제거 |
Object replace(Object key, Object value) | 지정한 key의 값을 지정한 value로 대체 |
boolean replace(Object key, Object oldValue, Object newValue | 지정한 key와 oldValue가 모두 일치하는 경우에만 새로운 객체newValue로 대체 |
int size() | 저장된 객체의 수 반환 |
Collection values() | 저장된 모든 값을 컬렉션 형태로 변환 |
package com.javaex.ch11;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HashMapEx3 {
static HashMap phoneBook = new HashMap();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ddPhoneNo("친구","이코코","010-0000-0001");
addPhoneNo("회사","박코코","010-0000-0002");
addPhoneNo("회사","라코코","010-0000-0003");
addPhoneNo("친구","파코코","010-0000-0004");
addPhoneNo("친구","초코코","010-0000-0005");
addPhoneNo("친구","동코코","010-0000-0006");
addPhoneNo("회사","이코코","010-0000-0007");
addPhoneNo("네네치킨","000-000-0000");
printList();
}
//그룹에 전화번호 추가
static void addPhoneNo(String groupName, String name, String tel) {
addGroup(groupName); //새 그룹 이름 만들기
HashMap group = (HashMap)phoneBook.get(groupName); //새로 만든 그룹 이름의 value를 불러오기
group.put(tel, name); //중복일 수 없는 전화번호를 key로 설정
}
//그룹 추가
static void addGroup(String groupName) {
if(!phoneBook.containsKey(groupName)){ //그룹 이름 중복 체크
phoneBook.put(groupName, new HashMap()); //그룹 이름과 HashMap객체를 phoneBook에 추가
}
}
//미분류 그룹
static void addPhoneNo(String name, String tel) {
addPhoneNo("기타", name, tel);
}
//전화번호부 전체 출력
static void printList() {
Set set = phoneBook.entrySet(); //Map에 저장된 객체를 Set으로 반환하는 entrySet()
Iterator iterator = set.iterator();
while (iterator.hasNext()) {
Map.Entry entry = (Map.Entry) iterator.next();
Set subSet = ((HashMap)entry.getValue()).entrySet(); //value값을 subSet에 저장
Iterator subIt = subSet.iterator();
System.out.println(" * " +entry.getKey()+"["+subSet.size()+"]");
while (subIt.hasNext()) {
Map.Entry sub = (Map.Entry) subIt.next();
String telNo = (String)sub.getKey();
String name = (String)sub.getValue();
System.out.println(name + " : " + telNo);
}
System.out.println();
} //end - while
} //printList()
} //end - class
/*
결과
* 기타[1]
네네치킨 : 000-000-0000
* 친구[4]
동코코 : 010-0000-0006
초코코 : 010-0000-0005
이코코 : 010-0000-0001
파코코 : 010-0000-0004
* 회사[3]
이코코 : 010-0000-0007
박코코 : 010-0000-0002
라코코 : 010-0000-0003
*/
HashMap은 데이터를 모두 Object타입으로 저장하기 때문에 HashMap안에 HashMap을 넣을 수 있다.
package com.javaex.ch11;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Iterator;
import java.util.Map;
public class HashMap4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data = {"A","K","A","K","D","K","A","K","K","K","Z","D"};
HashMap map = new HashMap();
for(int i=0; i < data.length; i++) {
if(map.containsKey(data[i])) { //map에 저장된 key 중에 data[i]가 있다면,
Integer value = (Integer)map.get(data[i]); //key의 value를 Integer에 저장.
/*
???value.intValue()와 value의 결과값이 같은데 왜 intValue()를 쓸까?
*/
map.put(data[i], value.intValue() + 1); //map에 data[i]와, value+1 값을 저장
} else {
map.put(data[i], 1); //없다면 map에 data[i]의 값과, 1을 저장
}
} // end - for
Iterator iterator = map.entrySet().iterator();
while (iterator.hasNext()) {
Map.Entry entry =(Map.Entry) iterator.next();
int value = ((Integer)entry.getValue()).intValue();
// System.out.println("entry.getKey() : " + entry.getKey());
// System.out.println("entry.getValue() : " + entry.getValue());
System.out.println(entry.getKey() + " : " + printBar('#',value)+ " " + value);
}
} //main()
public static String printBar(char ch, int value) {
char[] bar = new char[value];
for (int i = 0; i < bar.length; i++) {
bar[i] = ch;
}
return new String(bar);
}
}
위 코드 진행 과정
- 문자열 배열에 담긴 문자열을 하나씩 읽어서 HashMap에 key로 저장, 값으로 1을 저장한다.
- HashMap에 같은 문자열이 같은 문자열이 키로 저장되어있는지 containsKey()로 확인한다.
- 있다면 저장되어 있는 문자열의 value를 +1한다.
- printBar()를 이용해서 그래프로 표현한다.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네릭 클래스Generics Class (0) | 2020.09.09 |
---|---|
TreeMap (0) | 2020.09.09 |
TreeSet (0) | 2020.09.09 |
HashSet (0) | 2020.09.09 |
Comparable & Comparator (0) | 2020.09.09 |